토스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토스 환급금 조회 방법
먼저, 토스 어플을 실행해주세요. 기본 화면이 나오면 화면 하단에 있는 삼지창 모양의 “전체” 버튼을 눌러주세요. 여기까지는 어렵지 않으시죠?
“전체” 메뉴에 들어가셨다면, 이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검색창이 뜨면 “숨은 환급액 찾기”라고 입력하고 검색해보세요. 그러면 “숨은 환급액 찾기” 항목이 바로 나올 거예요.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제 세이브잇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서 몇 가지 동의 절차가 있어요. 국세청 자료 조회를 위해서 동의하고, 인증 절차도 진행해야 해요.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어렵지는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됩니다.
동의 및 인증이 끝나면, 드디어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어요! 최근 5년간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조회되는데, 연도별로 환급액이 다르게 나올 수 있어요. 저도 2020년, 2022년, 2023년에 받을 수 있는 환급액이 있어서 깜짝 놀랐답니다. 여러분도 어떤 환급금이 숨어있을지 궁금하시죠?
환급금 상세 조회 및 토스 환급금 신청 절차
이제 환급금 조회를 완료했으니, 본격적으로 환급금을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몇 가지 단계만 거치면 쉽게 신청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먼저, 조회한 환급금 내역을 확인했으면 소득 확인 단계로 넘어가야 해요. 소득 확인 단계에서는 본인의 소득 내역을 확인하고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빠뜨린 소득이 없는지 꼼꼼히 체크하는 거예요. 혹시 빠진 소득이 있다면 추가로 입력해주세요.
다음 단계는 부양가족 추가예요. 저도 2023년에 결혼해서 와이프를 부양가족으로 추가했더니 환급액이 늘어나더라고요. 부양가족을 추가할 때는, 다른 가족을 통해 공제를 받은 적이 없고 소득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해요. 부양가족의 소득이 100만 원 미만이거나 근로소득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추가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이제 공제내역을 선택할 차례예요. 공제내역 선택 단계에서는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각종 공제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놓치는 공제가 없도록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공제 항목을 잘 선택하면 환급액이 더 늘어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환급금을 받을 계좌를 정하고 수수료를 결제하면 됩니다. 토스 세이브잇을 통해 경정청구를 하게 되면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수수료는 신고방식과 환급세액에 따라 10%에서 17% 정도예요. 수수료가 조금 부담될 수 있지만, 토스 포인트로도 결제할 수 있으니 포인트를 잘 활용해보세요!
토스 환급금 수수료 알아보기
이제 거의 다 왔어요! 마지막 단계는 환급금 수수료를 확인하고, 신청을 마무리하는 과정이에요. 이 부분도 차근차근 설명해드릴게요.
먼저, 토스 세이브잇을 통해 경정청구를 하게 되면 수수료가 발생해요. 이 수수료는 신고 방식과 환급 세액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0%에서 17% 정도로 책정된다고 보시면 돼요. 저 같은 경우, 2020년, 2022년, 2023년의 환급액을 합해서 수수료가 약 38,000원 정도 나왔어요.
수수료가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좋은 소식이 있어요! 토스 포인트로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다는 거예요. 저는 평소에 모아둔 토스 포인트를 사용해서 수수료를 결제했어요. 남은 차액은 계좌에서 결제하면 되니까, 포인트를 잘 활용해보세요.
수수료 결제가 완료되면, 이제 환급금을 받을 계좌를 입력해야 해요. 토스 환급금을 받을 계좌는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계좌로 설정하면 되는데요, 아쉽게도 저는 주계좌로 토스를 사용하는데, 환급 계좌에 토스를 선택할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다른 은행 계좌를 입력해서 신청을 마무리했어요.
토스 환급금 수령 후기
토스 환급금 신청을 완료하고 나서, 입금이 얼마나 빨리 될지 궁금했어요. 토스에서는 국세와 지방세가 각각 순서대로 진행된다고 했는데요, 저는 약 2주 정도 기다렸더니 먼저 국세 환급금이 입금되었어요. 조금 더 기다리니 지방세 환급금도 차례로 입금되었답니다. 총 소요 시간은 약 3주였어요. 예상보다는 빨리 받아서 기분이 좋았어요!
환급금을 받으니, 정말 ‘숨겨진 돈을 찾은’ 기분이 들었어요. 저는 환급액이 243,640원이었는데, 수수료를 제외하고 205,640원을 받았어요. 이 금액으로 작은 선물을 사거나, 평소 필요했던 물건을 사니 더 뿌듯하더라고요.
토스 세이브잇을 통해 환급금을 신청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하고 편리했어요. 평소에 세금 관련 업무를 복잡하게 생각해서 꺼려졌는데, 이렇게 간편하게 할 수 있다니 정말 좋았어요. 특히, 여러 번의 동의 절차나 연도별로 각각 신청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 번거롭긴 했지만, 과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또한, 토스 포인트로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었던 것도 큰 장점이었어요. 포인트를 모아둔 덕분에 실제로 낸 현금 수수료는 많지 않았거든요. 물론,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직접 신청하면 수수료가 없다는 점도 알고 있지만, 저는 편리함을 선택했답니다.
다만, 주계좌로 토스를 사용하는 분들은 환급 계좌를 선택할 때 토스를 선택할 수 없는 점이 아쉬웠어요. 이 부분만 개선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자주 묻는 질문
-
토스 어플을 통해 숨은 토스 환급금을 조회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토스 어플을 실행한 후, ‘전체’ 메뉴를 클릭하고 오른쪽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 ‘숨은 환급액 찾기’를 검색하세요. 세이브잇 화면으로 이동하여 동의 및 인증 절차를 거치면 최근 5년간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토스 환급금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조회된 환급금을 확인한 후, 소득 확인, 부양가족 추가, 공제내역 선택을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그런 다음 환급금을 받을 계좌를 입력하고, 수수료를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토스 세이브잇을 통해 환급금을 신청할 때 수수료는 얼마나 되나요?
토스 세이브잇 수수료는 신고 방식과 환급 세액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0%에서 17% 정도입니다. 수수료는 토스 포인트로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
토스 환급금은 언제 입금되나요?
환급금은 국세와 지방세가 각각 순서대로 환급됩니다. 일반적으로 빠르면 2주, 늦어도 3개월 내에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저는 약 3주 만에 환급금을 받았습니다.